유형별 코 성형
융비술
코를 높이는 수술을 융비술(augmentation)이라 하는데 우리 나라에서 시행되는 코수술의 대부분 이 융비술입니다.
코융비술은 개개인의 얼굴형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를 세우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콧대의 경우 주로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사용하며, 코끝의 모양을 만들 때 자가연골이나 알로덤이 쓰이는데, 얼굴 전체와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코모양을 만듭니다.
코끝의 모양을 만들 때 비익연골이 양옆으로 벌어져있거나, 코끝의 지지가 좋지 않은 경우엔 비익연골을 가운데로 모아 보강하거나 기둥을 대고 그 위에 연골이나 알로덤을 이식함으로써 코끝을 오똑하게 만들어 버선코 모양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합니다.
융비술은 수술의 특성상 보형물을 코에 삽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삽입하는 양은 단순하게 생각해서 원래의 코높이와 원하는 코높이의 차이가 되게 됩니다. 그러나 코의 피부가 무한정 늘어날 수는 없고, 과도하게 높일 경우 피부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 “나눔” 에서는 다년 간의 경험을 토대로 코를 높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코의 피부가 견딜 수 있는 안전한 범위에서 아름다운 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들창코
들창코의 근본적인 원인은 코의 길이가 짧은 것입니다. 코의 길이가 짧은 경우 정면에서 콧구멍이 많이 보이고 둔한 느낌을 주게됩니다. 짧은 코수술은 코 성형중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술이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단순히 긴 실리콘을 삽입하는 방식의 수술은 절대로 안 되며, 자가연골을 이용해 비중격의 길이를 연장 시킨 후 코끝의 연골 자체의 위치를 아래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사용되는 연골은 주로 비중격 연골이며 때에 따라서는 귀 연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려운 코수술 중에 하나인 만큼 환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수술입니다. 콧볼이 벌어져 있는 경우 이 부분의 교정을 같이 해 주면 더욱 산뜻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살코/긴코
코끝이 늘어지면 코가 길어지게 되고 따라서 얼굴도 길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코끝이 길게 늘어져 보이는 원인은 비중격 연골이 길게 자라 내려온 것이거나 코끝의 날개 연골이 처져 내려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적인 교정은 이러한 연골의 모양을 바로 잡아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매부리코/휜코
콧대의 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분이 튀어나온 것을 메부리 코라고 합니다. 이를 교정하려면 부드러운 콧등의 윤곽이 나오도록 돌출된 코뼈와 연골을 제거해야 합니다.
넓은코
콧대의 윤곽이 펑퍼짐하게 보이고 상대적으로 코가 낮아 보이게 되는데, 이 때는 코뼈를 절골하여 모아주는 절골술을 시행하게 되면 넓은 콧등을 날씬하게 만들어 줍니다.
코 재수술
코 재수술의 원인
- 보형물이 비쳐보이는 경우
- 피부가 얇아져 빨갛게 보이는 경우
-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
- 이물질을 주사한 경우
- 염증이 생긴 경우
코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
- 코 수술 후 자신이 원하는 모습과 다른 경우
- 보형물이 너무 높은 경우
- 코끝이 뾰족한 경우
- 보형물이 심하게 움직이는 경우
- 코가 내려앉거나 염증이 발생한 경우